본문 바로가기
음식에 관한 이야기/건강을 위한 음식

익혀먹으면 좋은 채소 7가지 : 영양소 흡수량 증가 효과!

by 비타니 2023. 6. 8.
728x90

목차

    익혀먹으면 좋은 채소는 뭐가 있을까요. 그리고 왜 익혀먹는 게 더 좋을까요. 일반적으로 채소는 생으로 먹거나 익혀서 먹는 방법에 따라 그 효능이 달라지는데, 특히 일부 채소는 익혀 먹을 때 더 많은 영양소를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영양소 흡수량 증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익혀먹으면 더 좋은 채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익혀먹으면 좋은 채소
    익혀먹으면 좋은 채소

     

    토마토

    먼저, 토마토는 익혀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라이코펜은 토마토를 익혔을 때 그 효능이 더욱 높아집니다. 이는 라이코펜이 열에 노출될 때 흡수하기 쉬운 형태로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토마토를 익혀서 소스나 스튜 등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시금치

    다음으로, 시금치는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는 생으로 먹을 경우 효능을 충분히 누리지 못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시금치에 함유된 옥살산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금치를 익혀 먹으면 옥살산이 분해되어 철분 흡수가 용이해집니다.

     

    익혀먹으면 좋은 채소

     

     

    당근

    당근도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 베타카로틴은 당근을 익혔을 때 흡수가 더 잘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익히는 과정에서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이 이용하기 쉬운 형태로 변환되어, 시력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A로 변환됩니다.

     

    다음으로는 ''를 추천합니다. 무는 비타민 C와 칼륨이 풍부하며, 무를 익혀 먹으면 이들 영양소가 물에 녹아들어 가서 우리 몸에 쉽게 흡수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는 비타민K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 비타민은 열에 잘 견디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익혀 먹어도 영양소가 잘 보존됩니다.

     

    고구마

    고구마는 생으로 먹었을 때는 당도가 높아서 혈당을 급격히 올릴 수 있지만, 익혀 먹었을 때는 당분이 천천히 흡수되어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해 주며 서서히 에너지 공급이 가능하게 합니다. 고구마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한데, 이는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환되어 눈 건강과 피부 건강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고구마에는 비타민 CE, 마그네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특히 익혀 먹었을 때 이들 영양소의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반응형

     

    파프리카

    생으로 먹을 때는 비타민 C와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그대로 보존되어 좋지만, 익혀 먹을 경우 비타민 C는 열에 민감하여 일부 손실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익히는 과정에서 파프리카의 섬유질이 부드러워져 소화가 더 잘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파프리카에는 카로틴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열을 가하면 몸이 흡수하기 더 쉬워집니다. 따라서, 파프리카를 익혀 먹을 경우 이런 항산화 성분의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브로콜리

    마지막으로, 브로콜리는 익혀 먹을 때 신중해야 하며,, 잘못된 조리 방법은 브로콜리의 영양소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항산화 성분인 '설포라판'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고온에 잘 견디지 못하며 쉽게 분해됩니다. 따라서 브로콜리를 익힐 때는 증기를 이용해 약간만 익히거나, 색깔이 바뀌지 않을 정도로 빠르게 볶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영양소 손실을 최소화하면서도 음식의 맛과 질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익혀먹으면 좋은 채소

     

    이렇게 일부 채소는 익혀 먹는 것이 더 건강에 이로운 경우가 있는데, 이는 채소마다 함유된 영양소의 종류와 그 영양소가 열에 노출되었을 때의 반응에 따라 다릅니다. 따라서 다양한 종류의 채소를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모든 채소가 익혀먹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어떤 채소는 생으로 먹는 것이 더 영양소를 잘 흡수할 수 있으므로, 채소에 따라 적절한 조리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채소의 맛과 영양을 최대한 즐길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익혀먹으면 좋은 채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구마의 효능과 부작용: 잘 알려지지 않은 슈퍼푸드의 비밀

    고구마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뿌리채소 중 하나로, 그 진한 오렌지색과 고유한 단맛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구마는 그 외모와 맛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많은 이점

    multidocto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