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에 관한 이야기/건강을 위한 음식

바나나 보관방법 오래 보관하는 방법 갈변현상 문제

by 비타니 2024. 1. 29.
728x90

바나나는 맛있고 건강에 좋은 과일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바나나를 잘못 보관하면 수분이 빠져 맛이 없어지거나, 쉽게 상하거나, 벌레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나나를 오래 신선하게 보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은 바나나 오래 보관하는 방법과 바나나 갈변현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나나의 특징과 보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바나나는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건이 필요합니다.

 

온도

바나나는 서늘한 곳을 좋아하며, 온도가 높아지면 수분이 증발하고 성숙이 가속화됩니다. 따라서 바나나는 온도가 10~15도 정도인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가 너무 낮아도 안 좋습니다. 영하로 내려가면 바나나의 세포가 파열되어 맛이 없어지고 썩기 쉬워집니다.

 

습도

바나나는 습도가 높은 곳을 싫어하며, 습도가 높아지면 곰팡이가 생기고 썩기 쉬워집니다. 따라서 바나나는 습도가 50~60% 정도인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도가 너무 낮아도 안 좋습니다. 습도가 낮아지면 수분이 증발하고 주름이 생기고 맛이 없어집니다.

 

통풍

바나나는 통풍이 잘되는 곳을 좋아하며, 통풍이 잘되지 않으면 열이 쌓이고 썩기 쉬워집니다. 따라서 바나나는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이 너무 강해도 안 좋습니다. 통풍이 강하면 수분이 증발하고 맛이 없어집니다.

 

에틸렌

바나나는 에틸렌이라는 가스를 내뿜으며, 이 가스는 바나나의 성숙을 촉진시킵니다. 따라서 바나나는 에틸렌을 많이 내뿜는 과일이나 채소와 함께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에틸렌을 많이 내뿜는 과일이나 채소는 사과, 토마토, , , 양파, 감자 등입니다.

바나나 보관방법
바나나 보관방법

반응형

냉장 보관방법

냉장 보관방법은 바나나를 저온에 보관하여 성숙을 늦추고 수분을 보존하는 방법입니다.

 

냉장 보관방법의 장점

  • 바나나를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장 보관방법은 바나나의 신선도를 최대 2주까지 유지할 수 있습니다. 냉장 보관방법은 바나나를 장기간 보관하려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 바나나의 맛과 영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냉장 보관방법은 바나나의 수분과 당도를 잘 보존하며, 비타민 C와 같은 영양소의 분해를 줄여줍니다. 냉장 보관방법은 바나나의 품질을 높이려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 바나나를 신선야채실이나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세요. 바나나를 보관하기에 적절한 온도는 10~15도 정도입니다.

 

냉장 보관방법의 단점

  • 바나나의 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냉장 보관방법은 바나나의 향을 내는 효소의 활성을 저하시킵니다. 냉장 보관방법은 바나나의 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에는 부적합합니다.
  • 바나나의 색이 변할 수 있습니다. 냉장 보관방법은 바나나의 색을 내는 색소의 분해를 촉진시킵니다. 냉장 보관방법은 바나나의 색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에는 부적합합니다.

바나나 보관방법
바나나 보관방법

 

바나나 걸이 보관방법

바나나 걸이 보관방법은 바나나를 바나나 걸이라는 도구에 걸어서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바나나 걸이는 부엌 조리대 위에 세워 놓을 수 있는 것도 있고, 벽에 부착할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바나나 걸이에 보관하실 때는 바나나를 씻지 않고 그대로 걸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바나나 걸이로 보관을 하게 되면 실온에 보관하는 것보다는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바나나 걸이 보관방법의 장점

  • 바나나의 향과 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 걸이 보관방법은 바나나의 향을 내는 효소의 활성을 유지하고, 색을 내는 색소의 분해를 막아줍니다. 바나나 걸이 보관방법은 바나나의 향과 색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 바나나의 변색과 썩음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 걸이 보관방법은 바나나 갈변현상에 대한 방지 효과가 확실합니다. 바나나의 바닥이 닿는 부분에 생기는 변색과 썩음을 방지하고 천천히 후숙됩니다. 

바나나 걸이 보관방법의 단점

  • 바나나를 적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 걸이는 바나나를 한 번에 많이 담을 수 없습니다. 바나나 걸이 보관방법은 바나나를 적게 보관하려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 바나나 걸이는 바나나의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상한 바나나나 벌레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바나나 보관방법
바나나 보관방법

 

 

 

 

바나나 랩 보관방법

바나나 랩 보관방법은 바나나를 랩이나 비닐봉지에 감싸서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랩이나 비닐봉지는 바나나의 수분 증발을 막아주고, 에틸렌 가스의 농도를 낮춰줍니다. 랩이나 비닐봉지에 보관하실 때는 바나나를 씻지 않고 그대로 감싸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구멍을 뚫어서 통풍을 시켜주셔도 좋습니다. 랩이나 비닐봉지로 보관을 하게 되면 실온에 보관하는 것보다는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2.

 

바나나 랩 보관방법의 장점

  • 바나나를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 랩 보관방법은 바나나의 신선도를 최대 1주까지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 랩 보관방법은 바나나를 장기간 보관하려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 바나나의 맛과 영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 랩 보관방법은 바나나의 수분과 당도를 잘 보존하며, 비타민 C와 같은 영양소의 분해를 줄여줍니다. 바나나 랩 보관방법은 바나나의 품질을 높이려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바나나 랩 보관방법의 단점

  • 바나나의 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 랩 보관방법은 바나나의 향을 내는 효소의 활성을 저하시킵니다. 바나나 랩 보관방법은 바나나의 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에는 부적합합니다.
  • 바나나의 색이 변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 랩 보관방법은 바나나의 색을 내는 색소의 분해를 촉진시킵니다. 바나나 갈변현상이 싫으신 분은 이 방법은 시도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다만 바나나 갈변현상이 있어도 맛은 변함없이 맛있습니다. 

바나나 갈변현상과 맛 관계

바나나는 수확한 후에도 에틸렌이라는 가스를 내뿜으며, 이 가스는 바나나의 효소를 활성화시켜 녹말을 당으로 분해합니다. 이 과정에서 바나나의 껍질은 갈색으로 변하고, 과육은 달콤하고 부드럽게 됩니다. 따라서 갈변은 바나나의 상태가 나빠지는 것이 아니라, 완숙이 되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갈변이 너무 진행되면 바나나의 맛과 품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바나나의 갈변을 늦추거나 막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바나나를 낱개로 분리하고, 꼭지 부분을 비닐랩으로 싸줍니다. 이렇게 하면 에틸렌 가스의 농도를 낮춰줍니다.
  • 바나나를 냉장고의 야채실에 보관합니다. 저온에 보관하면 바나나의 효소 활성이 저하되어 갈변이 늦어집니다. 단, 껍질은 검게 변할 수 있으므로, 먹을 때 껍질을 벗겨야 합니다.
  • 바나나를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냉동하면 바나나의 효소 활성이 멈추어 갈변이 막힙니다. 냉동하기 전에 껍질을 벗기고 썰어서 지퍼백에 담아야 합니다. 냉동한 바나나는 스무디나 빵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 보관방법
바나나 보관방법

 

 

이상으로 바나나 오래 보관하는 방법과 바나나 갈변현상과 맛과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 먹어도 되나요

우유는 우리의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우유는 유통기한이 짧은 식품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마주할 때마다 고민이 됩니다. 유

multidoctor.tistory.com

 

 

소화불량 증상 원인과 해결방법 정리

오늘은 소화불량 증상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화불량 증상이란 음식을 먹은 후에 배가 부르거나 아프거나, 흔히 말하는 속쓰림이나 속이 더부룩한 느낌을 받는 것을 말

multidoctor.tistory.com

 

 

콜라겐 많은 음식 BEST 10 족발보다 효과 좋은 음식들

안녕하세요. 오늘은 콜라겐 많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콜라겐은 피부, 뼈, 관절 등에 좋은 단백질로, 건강과 미용에 관심이 많은 여성분들에게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콜라겐은

multidoctor.tistory.com

 

반응형

댓글